마을센터소식

2022년 마을사업지기 성장학교 특강 <쓰레기 큐레이터에게 듣는 제로웨이스트>

관리자
2022-06-21

2022년 마을사업지기 성장학교 특강
6월 16일 <쓰레기 큐레이터에게 듣는 제로웨이스트> 특강이 있었습니다.

오늘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은 제로웨이스트 상점  '소중한 모든 것'의 대표 '소정'님입니다. 본인 스스로를 '쓰레기 큐레이터'라고 말하며 활동적이고 이타심이 강한 성향이라는 본인소개와 더불어 여러가지 경험을 풀어내주셔서 처음부터 흥미로운 강의가 기대되었습니다.

 

*우리가 평소에 알고는 있지만 잘 실천하지 못하는 '종이팩' 재활용
-현재는 많은곳에 종이팩을 배출하는 곳이 따로 없어서 지자체(연수구는 구청)에서 수거를 하고 리워드 형식으로 보상을 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꼭 활용해보셔서 어른들도 환경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고, 우리 아이들에게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시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쓰레기가 많아진 이유가 바로 '소비'라고 합니다.
- 재활용품은 우리가 열심히 분리를 해도 선별장에서 선별이 되지 않으면 재활용이 불가능해서 결국은 소각이 된다고 합니다. 송도 재활용 선별장의 작업 영상을 보면서 너무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물론 '소비'를 줄이는 원천적인 방법 외에 ‘비행분섞’(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않기)을 꼭 실천해서 선별장에서 한개라도 더 선별되어서 재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쓰레기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 precycle: 제로웨이스트,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것
- recycle: 재활용
- upcycle: 활용도를 다시하여 사용(플라스틱->옷으로)
- 거절한다, 사용을 줄인다, 재활용한다, 다시사용한다, 썩힌다
- 한번쓰고 버릴물건 쓰지않기, 꼭 필요한 물건사기, 버린후 생각하기
문구 하나하나가 소중하고, 맞는 말입니다.^^

*강의 막바지에는 탁자에 놓아둔 플라스틱 커피통이 쑥스럽게 느껴졌습니다.^^
그렇다고 자책은 하지 않으려 합니다. 지금이라도! 지금부터라도! 다같이! 실천하면 되는걸요! 개인의 힘은 작지만 그 힘이 모이면 크다는 것을 또 한번 느끼고 반성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소정'님 블로그도 둘러 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 질문하고 답하며 환경에 대해서,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에게 터전을 내주고 있는 '지구'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이선주 마을지원활동가

0

인천광역시 연수구 원인재로 115 연수구청 

2층  마을자치과

 T.  032-749-7221~23, 7215, 7238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인천광역시 연수구 원인재로 115 연수구청 2층  마을자치과                       

 T.  032-749-7221~23, 7215, 7238    

            마을 활동 공유 SNS